여행2011. 9. 19. 22:38


금수산은 월악산 국립공원 최북단에 위치한 해발 1,016m의 우뚝한 산이다.

제천10경중 제5경에 속하며 원래 이름은 백운산이었으나 조선조 단양군수로 있던 퇴계 이황선생께서 단풍이 수를 놓은듯한 아름다운 경치에 놀라 금수산으로 개명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하기도 한다.

 





 등산코스 : 상천리∼용담폭포∼정상∼상학마을 (소요시간 3시간 30분 정도)

상천리 백운동 - (10분) - 보문정사 - (5분) - 삼거리 - (5분) - 용담폭포 - (1시간 40분) - 금수산 - (10분) -
    살바위고개 -(1시간10분) - 상학마을삼거리

 

 

금수산을 오르려면 충주, 단양간 36번 국도 중 원대리 방면으로 들어가 충주호를 가로지르는 옥순대교를 건너 계속 가다보면 상천리 입구가 나오는데,  이곳이 금수산의 탐방의 초입이며, 반대방면은 상리(상학)에서 들어가는 코스가 있다.
구체적인 탐방코스로는 상천리에서는 금수산을 올라 다시 상천리로 돌아오는 코스와 금수산 정상에서 반대편인 상학주차장으로 내려가는 코스가 있다. 상천리로 다시 돌아오는 코스는 왕복 7.4Km로 약 4시간의 소요시간이 걸리며, 상학주차장으로 넘어가는 코스는 4.8Km로 약 3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주요 경관으로는 용담폭포가 있으며, 금수산 정상부는 사방으로 시야가 좋아 정상에 서면 마음이 탁 트이는 기분이 든다.

국리공원은 구제역 등으로 인하여 입산통제가 될 수도 있으니 멀리서 찾으시는 분은 아래 번호로 입산가능여부, 날씨 및 코스등을 미리 확인해보는것이 좋을듯하다. 

 ☎ (043) 653-3257(월악산국립공원 금수산분소)
 ☎ (043) 422-5063(월악산국립공원 단양분소)

 

 주변 볼거리로는 가까이에 정방사와 옥순봉,구담봉이 있으며 제천10경에 속하는 배론성지,탁사정,의림지,박달재,청풍문화재단지등이 유명하다. 




상천마을로 가기전 옥순대교의 모습. 옥순대교 옆으로 옥순봉이 보인다.



상천휴게소 옆으로 난 백운동 마을길로 접어들어 샛길을 따라가면 최근 세워진 보문정사가 나온다.
보문정사 뒤로 난 밭두렁을 따라가면 용담폭포 안내 석이 서있다.
등산로는 이곳에서 두 갈래로 갈리는데 왼쪽 길은 용담폭포를 지나 망덕 봉을 거쳐 정상으로 향하는 길이고, 오른쪽 길은 계곡을 따라 정상에 오르는 길이다.
 망덕봉구간은 입산통제구간으로 오른쪽 길로만 산행이 가능하다.



등산로는 계속 가파른 산길만의 연속이다.
능선을 타고 가기보다는 가파른 등산코스에 힘도 많이 들고 산을 오르는 재미도 그리 신통치는 않았다.
산세는 내 스타일과 어울리지 않았지만 암릉 곳곳에는 청풍호반과 월악산을 조망할 수 있는 곳이 있어 그나마 지친 등산객에서 산행의 재미를 더해준다.

철계단이 있는 암봉을 넘어가면 상학마을에서 오르는 등산로와 만나는 살바위고개다. 이 고개를 지나면 정상까지는 날카로운 암봉으로 이어지며,
철계단과 쇠난간이 설치되어 있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사방으로 시원스럽다.
북쪽으로는 금수산의 지봉인 신선봉과 동산이 능강계곡과 함께 시야에 들어온다.
지나온 망덕봉 뒤로는 청풍호반이 펼쳐지고, 남쪽으로 월악산과 대미산, 백두대간이 지나는 황정산이 아련하다.
그 아래로 청풍호반에 둘러싸인 청풍문화재 단지와 호반을 가르는 유람선이 보인다.
동쪽으로는 단양의 시멘트 광산과 소백산 연화봉 천문대의 지붕까지 보인다.





제천여행 참고 지도 - 클릭하면 원본이 나옵니다

 

 

   내가 다녀온 제천여행 후기

 금월봉, 청풍호 드라이브 http://yshphoto.tistory.com/361
옥순봉,구담봉  http://yshphoto.tistory.com/162
의림지 눈썰매장 http://yshphoto.tistory.com/59
베론성지 http://yshphoto.tistory.com/58
박달재 휴게소 http://yshphoto.tistory.com/6

Posted by 행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