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2012. 12. 30. 19:52

삼성자동차박물관을 나와서 두번째로 찾은 곳은 용인에 위치한 '백남준 아트센터'이다.

아이들은 백남준씨를 잘 모르지만 다른 전시회와 달리 백남준 아트센터는 미디어와의 조화에 관한 예술품이기 때문에 아이들도 지루해하지 않고 작품들을 관람할 수 있다. 

 

▷ 삼성 자동차박물관 후기

 

 

 

느지막히 집에서 나온터라 자동차박물관을 관람하고나니 시간은 벌써 2시가 다 되어간다.

백남준 아트센터에 도착하도록 변변한 식당가를 찾지 못했는데, 아트센터에 도착하니 이곳에 순두부집과 돈까스집의 현수막이 붙어있어 고민할 필요도 없이 이곳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아트센터에 입장하기로 했다.

아이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우리는 돈까스집으로 들어갔는데 착한가격에 맛도 괜찮은듯~!!

 

 

 

유나인 돈까스집과 아트센터까지는 차량으로 5분거리.

아트센터에 다시 돌아오니 아트센터 건물내 주차장은 만원이었고, 찻길 너머로 커다란 뮤지엄파크 주차장이 보이는데 대부분의 관람객들이 이곳에 주차한듯 하다.(주차비는 무료)

 

 

 

 

 

드디어 백남준 아트센터에 입장~

입장하는 건물부터 뭔가 특이한 느낌이 살짝 들어 내부에서의 전시물들이 입장하기 전부터 기대가 된다.

 

 

 

백남준 아트센터의 관람시간은 오전10시~ 오후 8시까지이며 매월 둘째,넷째 월요일은 휴관일이다.

입장료는 일반 4,000원, 학생 2,000원이고,

사진촬용은 가능하나, 후레쉬 터뜨리는것과 동영상 촬영은 금하고 있다.

전시투어는 평일 오후 2시와 4시, 주말 오전11시와 오후 1시,2시,4시에는 1층 로비에서 시작된다.

 

 

 

 

 

입장 후, 받은 리플렛에는 아래와 같은 글로 백남준씨를 소개하고 있다.

 

 

(옮긴글)

 

백남준(1932~2006)은 미디어 아트의 개척자로서 텔레비젼,비디오,위성방송,레이저등의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실험적이고 창의적으로 작업했던 예술가이다,

예술을 통해 전지구적 소통과 만남을 추구햇던 백남준은 '과학자이며 철학자인 동시에 엔지니어인 새로운 예술가 족ㅇ족의 선구자'.'아주 특별한 진정한 천재이자 선견지명이 있는 미래학자'로 평가받는다.

...

 

백남준 아트센터는 백남준의 예술적 궤적이 살아있는 비디오 설치작품과 드로잉을 비롯해 작품 241점, 비디오 아카이브자료 2,285점 및 기타 백남준 관련자료들을 소장하고 있다.

...

 

 

 

백남준 아트센터 홈페이지 http://www.njpartcenter.kr/kr/

 

 

 

 

 

 

 

1층로비에 들어서면 천장부분에 그물망이 널려있는게 제일 먼저 시야에 들어오고, 

입장료를 구입하고 관람동선을 따라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작품은 'TV정원'이다.

나역시 백남준씨가 어떤 분인지는 TV매체를 통해서만 대충 알고 있었는데 첫 작품을 보면서 '역시~ 이런게 백남준씨 작품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밖에 몇몇 작품들...

 

전시실은 1층과 2층으로 되어있고, 지하1층은 교육실이라 한다.

2층에는 작품전시와 함께 작은 기념품샵이 있는데 백남준씨 작품을 상징하는 몇몇 열쇠고리 외에는 '백남준아트센터'와 크게 의미가 없는 상품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아기자기하고 예쁜 기념품들이 많아 작품감상으로 들뜬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우리가족도 모두 원하는 기념품 하나씩 구매~ ㅋㅋ

 

 

 

관람을 마치고 퇴관하려는데 로비에 몇몇 사람들이 모여서 무언가를 하고있다.

알고보니, 로비에 입장하였을때 처음으로 시야에 들어왔던 그물망이  "망.망" 이라는 제목으로 관람객을 통해서 작품을 만들고 있었던 것이다.

망망은 안강현작가의 설치작품으로 관람객의 참여가 가능한 작품이다.

A4용지에 자신만의 그림이나 글을 쓴 후, 화살로 만들어 그물로 날려버리는게 끝인데..

예술적 감각하고는 거리가 먼 나는 감히 이 작품에 관하여 언급을 피하고 싶고 그냥 담아온 사진으로 간단한 소개를 마친다.

 

 

 

 

백남준아트센터와 함께 경기도박물관과 어린이박물관등 다른 곳의 관람을 함께 하시려는 분들은 통합입장권을 구매하는것도 한 방법이 될듯~!

 

 

 

 

Posted by 행키스